Screening Test
(선별검사)


선별 검사(Screening test)는 증상에 대해 반응적(reactive)이라기 보다는 능동적인 (proactive) 검사로 정의 될 수 있습니다. 즉, 증상이나 징후가 없는 개인에서 아직 진단되지 않은 질병의 존재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인구 집단에서 사용되는 전략입니다. 여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알 수없는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별 검사는 건강 상태가 양호한 사람에게 시행된다는 점에서 다소 특이한 검사입니다. 선별 검사는 예방책으로 시행되어 증상이나 징후가없는 사람의 잠재적인 건강 문제 또는 질병을 감지해냅니다.

선별 검사의 목적은 조기 발견입니다. 질병의 위험을 줄이거 나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있을만큼 조기에 질병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예를 들어, 선별 검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당뇨병에 대한 HbA1c 검사를 받은 사람은 당뇨병이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정기적 인 모니터링 테스트와 함께 식이요법 및 라이프 스타일 변화는 prediabetes를 가진 사람이 2 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에 유용합니다. 선별 검사는 일반적으로 진단적이지는 않지만 질병의 유무를 결정하기 위해 추가 검사를 받아야하는 환자 또는 조기 중재 조치를 통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선별 중재(Screening intervention)은 조기에 지역사회의 질병을 확인하기 위해 고안되었기 때문에 사망과 질병으로 인한 고통을 줄이기위한 초기 중재와 관리가 가능합니다. 선별 검사는 조기 진단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모든 선별 검사가 선별 검사자에게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과다 진단, 오진, 보안상 잘못된 인식은 선별 검사의 잠재적인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일부 선별 검사는 부적절하게 과용 될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스크리닝 프로그램, 특히 발병률이 낮은 질병에 사용되는 선별 검사는 수용 가능한 특이성 이외에도 우수한 민감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번 KCT 선별검사 (Screening test)에서는 국내 연구자들에 의해 발표된 의과학분야 논문 중에서 screenibg test를 키워드로 사용하여 발표한 KMbase논문 169편 중 주제와 관련이 있는 논문 76편을 선별하여 분석하였습니다.